티스토리 뷰

나의 첫번째 개인프로젝트 이야기

 

1.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


현재 나는 게더타운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으며, 게더타운은 나의 가장 큰 관심사중 하나이다.
프로젝트이름은 커뮤니티 이름을 따서 KorgatherShop으로 짓게 되었다.

개발공부를 처음 시작하면서, 가장 처음 해보고 싶었던 것 중 하나가 게더타운에서 제공해주는 API를 활용해보는 것이었다.

드디어 최근에 부트캠프과정에서 Axios를 이용해 서버와 통신하는 법을 배웠고, 빨리 이걸 게더타운에 적용해보고 싶었다.

그렇게 나는 곧 바로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다 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2. API를 활용해 구현한 기능(1) - 맵파일 추출 및 적용


게더타운에서 제공해주는 API로 GET을 이용해 맵정보를 얻어 올 수 있고, POST를 이용해 맵정보를 바꿔줄 수 도 있다.

이걸 활용해서 어떤걸 해보면 좋을까 고민하다가, 맵정보를 파일로 만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
맵을 파일형태로 다운받을 수 있게 된다면 파일형태로 맵공유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! 또 여러가지 백업맵을 파일형태로 보관 하는 것도 가능해진다.. !
빨리 이 생각을 현실로 구현해보고 싶었다.

처음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cors문제, 서버배포 등의 문제가 조금 골치 아프긴 했지만, 구글선생님의 가르침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데 성공했다!!

 

 

[맵파일 추출]

[맵파일 적용]

 

3. API를 활용해 구현한 기능(2) - 배경음악 넣기


게더타운에서는 이유는 모르겠지만 배경음악 넣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다.
그런데 게더타운 내에서 제공하는 모닥불 오브젝트, 냇물 오브젝트 등을 설치하면 특정한 소리가 나긴한다.
이 오브젝트들의 옵션을 잘 수정해서 맵정보를 포스트 하면, 배경음악이 나오게 할 수 있을 것 같았다.
확인해본 결과 소리가 나는 오브젝트들에는 객체정보에 음악링크가 함께 들어 있었다.
나는 바로 오브젝트 정보에 음악링크를 수정해서 포스트해봤다.. !

첫번째 시도는 실패.. 😂

실패이 원인은 내가 찾은 mp3링크에 뭔가 보안이 걸려있는 듯 했다.. ‘4Shaerd’ 사이트에서 따온 링크였는데, 여기서 따온 링크로 접속하면 내 컴퓨터에서는 음악이 정상 재생되는 반면 다른 사람컴퓨터에서는 음악이 재생되지 않는 현상이 있었다. mp3링크에 ip관련된 보안설정이 되어있는 모양이다..

두번째 시도는 성공!! 😊

mp3에 보안링크가 걸려 있다면, 내가 직접 링크를 만들면 되겠구나 생각해서 s3서버에 음악파일을 넣고, 링크를 만들었다 ! 오브젝트에 s3에서 만든 링크를 적용한 결과 !! 정상적으로 게더타운에서 음악이 흘러나온다 !!!

더 연구해야할 부분 ✨

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하기 위해서는, 유효한 mp3링크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할 것 같다… !
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봤지만.. 아직까지 방법을 찾지 못했다.. 물론 s3나 cafe24등등 개인 서버를 이용하면 좋겠지만.. 이 작업은 매우 번거로운 작업이니.. 좀 더 편하고 쉬운 방법을 연구해봐야 할 것 같다.

API키, 맵ID, 룸이름, 음악url, x좌표, y좌표, 범위, 볼륨을 입력 받아서 맵에 배경음악기능이 있는 오브젝트를 설치 할 수 있다 !

 

 

 

 

 

4. 마치며


개발공부를 시작하고 처음으로, 머리속 생각을 현실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!!
물론, 코드적인 부분이나 보안적인 부분이나.. 많이 허술한 것은 사실이지만 결과를 냈다는 것 자체에 너무 뿌듯하다..!
현재 수강중인 부트캠프에서 팀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어 잠시, 이 프로젝트에 대한 개발은 일시 중단될 것 같다 ㅠㅠ..
추후에 실력을 쌓아서 더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고, 웹의 퀄리티를 높이는 작업을 해보고 싶다.
아직 많이 부족한 웹이긴 하지만, 게더타운 커뮤니티에 올려 피드백을 받아볼 생각이다 .. !
내가 만든 웹이 게더타운 이용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:D


 

 

 

 

5. 접속링크 및 깃헙링크


korgathershop
github

'개발일기 > PROJEC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첫번째 팀 프로젝트 회고 - Metabook  (0) 2022.02.22
댓글
250x250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